HTTP란?

 HTTP란,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웹 서버와 웹 사용자(인터넷 브라우저) 사이에 문서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통신 규약을 말합니다.


HTTP의 특징

  1.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응용 프로토콜
    TCP/IP란,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한 프로토콜로서 서로 다른 운영체제의 컴퓨터 간에도 같은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써, 네트워크 통신이 가능하게 합니다.

  2. 연결 상태를 유지하지 않음
    실시간으로 항상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 아닌, 웹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들어왔을 때만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응답을 보내는 프로토콜 입니다.

  3. 요청(Request) / 응답(Response) 방식의 통신
    서버가 먼저 웹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보내는 것이 아닌, 웹 클라이언트가 요청(Request)을 해야만 서버에서 응답(Response)하는 방식의 통신을 합니다.


HTTP Method

HTTP 통신에 사용되는 메소드로는 HEAD, GET, POST, PUT, DELETE, OPTIONS, TRACE, CONNECT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GET, POST, PUT, DELETE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Method

설명 

 GET

  서버에 요청할 데이터를 URL(URI)에 담아서 보내는 형식

 POST

  서버에 요청할 데이터를 HTTP의 Body에 담아 보내는 형식 

 PUT

  DB에 있는 기존의 데이터를 수정(업데이트)하기 위해 사용하는 메소드(POST와 같이 Body에 데이터를 담아 보냄)

DELETE

  DB에 있는 기존의 데이터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메소드(POST와 같이 Body에 데이터를 담아 보냄)



HTTP 응답코드

가끔 웹으로 어딘가를 접속하려고 할 때 "404 Not Found" 페이지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404는 HTTP 응답 코드의 하나로서 요청한 페이지가 없을 경우 표시되는 코드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HTTP코드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응답코드

설명 

 200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서버가 성공적으로 응답함

 201

  PUT 메소드에 의해 서버에 성공적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됨

 401

  인증이 필요한 페이지를 요청함

403

  관리자에 의해 페이지 접근이 금지됨

 404

  요청한 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음

 404

  요청한 동작에 대해 서버가 수행 할 수 없는 경우


+ Recent posts